• 참여마당
  • 자주하는질문
Q

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(유료)

https://ev.or.kr/portal/main

고객응대 : 1661-9408 (365일, 24시간운영)

응대내용 : 완속충전기 설치(공용/비공용), 카드발급, 결제카드 등록, 고장신고접수 등

 

해피차저 (유료)

http://happecharger.com

고객응대:1522-1782 (365일, 24시간 운영)

응대내용: 카드발급, 카드등록, 기타문의

 

차지비(포스코ICT) (유료)

http://www.chargev.co.kr (365일, 24시간 운영)

응대내용: 고장신고접수, 카드발급, 카드등록

 

한전전기차충전서비스 (유료)

http://evc.kepco.co.kr

고객응대: 1899-2100 (365일, 24시간 운영)

응대내용: 고장신고접수, 결제카드 등록, 공동주택 충전소 사용법 안내 등

 

기타 환경부 완속 충전기 설치(공용) 사업자 정보 바로가기

기타 환경부 완속 충전기 설치(비공용-전기차 구매자) 사업자 정보 바로가기

Q

각 충전사업자는 사업자별로 고유한 회원 정책에 따라 상이한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이로 인한 혼선을 방지하고 사용자 불편 최소화를 위해 사업자 간 협약을 통한 회원카드 호환 사용이 가능하며,

2018년 8월 6일  09:00 시 이후 공동 이용 사업자가 추가되어

현재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회원카드로는

한국전력, 포스코ICT,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, KT, 에버온, 지앤텔, 대영채비, 파워큐브 코리아, 제주전기자동차 서비스 (9개사업자)의 충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공동 이용 시 충전기 사용요금은 월간 사용량에 합산되어 익월 15일에 결제됩니다.

(포스코ICT는 당일결제)

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환경부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및 콜센터 1661-940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이는 해당 사업자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간편결제를 등록한 사용자에 한합니다.

타 사업자의 회원 정책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은 해당 사업자에 문의 바랍니다.

다만 대구 전기차 충전소는 대구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

타 사업자(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등)에서 발급받은 회원카드를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함을

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 

<대구 전기차 충전소 회원카드 등록방법> 참조

 

Q

회원카드 등록방법 안내문을 바로가기

Q

도로변에 설치된 단순한 형태의 완속충전기(유럽형)는 충전기에 케이블이 부착되어 있지 않아 차량 구매 시 지급되는 5, 7핀 겸용 충전케이블을 사용하여야 합니다.

Q

대구시의 공영주차장관련 상세정보는 

대구시 주차정보 안내 시스템 http://pis.daegu.go.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Q

충전기 화면에 비상정지 ! 문구가 깜빡이는 경우

비상정지 버튼이 눌러진상태로 완속인 경우 빨간색 버튼을 오른쪽으로 돌리고

급속인 경우 왼쪽으로 돌린 후 터치 스크린의 종료 버튼을 누르면 해제됩니다.

해제 후 충전기 화면의 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.

 

Q

현대 아이오닉, 쉐보레 볼트, 기아 니로 EV 등 DC콤보를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도어가 잠금 상태에서는 커플러가 분리되지 않습니다.

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차량 도어를 열림상태로 한 후 커플러를 분리하시면 됩니다.

열림상태인 경우인데 분리 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키를 이용해 우선 도어잠금 후 다시 열림 상태로 조작 하시기바라며, 스마트 키 작동오류로 도어 잠금, 열림이 되지 않을 경우 차량내부버튼(도어록 버튼)을 통해 차량 도어를 직접 열림으로 전환 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.

Q

급속충전기인 경우라도 충전기 80%이상이 된 경우라면 완속과 같은 속도로 충전됩니다. (기준차종: 아이오닉)

따라서 100%충전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완속충전기로 이동 후 충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.

Q

SM3외 커플러인 5핀의 경우 커플러 손잡이 윗부분을 누르고 분리해야 하며

SM3 커플러인 7핀의 경우 커플러 꽂이 안쪽 상단의 하얀색 플라스틱 버튼을 누르고 분리해야 합니다.

Q

국내 보급대상 전기자동차 차종별 급속 충전방식은 서로 다르므로 해당 차량의 충전 방식에 적합한 충전기 커플러를 선택해야 합니다.

차종별 충전방식은 충전기의 안내를 따르면 되겠으나 2017년 3월 이후 출시된 신형 아이오닉 및 기타 쉐보레 볼트, 코나,니로 등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종의 충전방식은 DC콤보 입니다.

 

 

Q

충전기의 설치 장소(주차장, 공공기관 등)의 운영시간에 따라 충전소의 운영시간이 결정되며 충전소별 운영시간은 충전소 찾기의 충전소별 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공용주차장에 설치된 충전기의 경우 상세한 정보는 대구광역시 주차정보 안내시스템 http://pis.daegu.go.kr 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
대구시 전기차 충전소(053-605-8060)로 연락하시면 가장 가까운 충전소 위치 및 원격지원 등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 

Q

전기자동차의 특성(주행거리)상 충전기 고장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충전잔량을 30%이상 유지하여 주시기 바라며,
충전기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
대구시 전기차 충전소(053-605-8060)로 연락하시면 가장 가까운 급속충전소 위치 및 원격지원 등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 

Q

SM3 ZE의 경우 차량키에 커넥터 분리 버튼(플러그)모양을 누르신 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.

충전 해제 시

스마트카드 버튼을 누르면 케이블의 잠금이 해제됩니다.

손잡이를 잡고 차량에서 충전케이블을 분리합니다. 계기판에 표시등이 소등됩니다.